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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초·중등학생 대상 정보보호...(JCCT, 20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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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중국의 초·중등학생 대상 정보보호 교재 비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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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전 세계적으로 곳곳에서 급격하게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빨라지면서 앞으로 더 많은 정보들이 디지털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개인정보, 금융정보 등의 민감 정보가 온라인에서 전송되고 저장되는 과정에서 사이버 위협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인공지능의 발전과 디지털 전환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중국의 초·중등학생 대상 정보보호 교재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관련 교재를 수집 후 분석에 적절한 교재를 선별하였으며, 교재의 외적 체제와 내적 체제를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외적 체제 분석 결과, 교재 표지는 모두 적절하게 제작되었으나, 교재 내지는 교재마다 질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초등학생 대상 교재의 경우 레이아웃, 내용 배치의 우수성이 두드려졌다. 내적 체제 분석 결과, 중국에서 제시한 ‘정보사회책임’ 학습 목표를 기준으로 학습 내용을 살펴보면, 다양한 내용이 고루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 본 논문을 통해 정보보호 관련 교육 및 교재 개발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바란다.


논문 정보

최은선*, 박남제*,**

*정회원, 제주대학교 사이버보안인재교육원 선임연구원 (제1저자)

**정회원,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교수

(교신저자)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8, No. 4, pp.183-192, July 31, 2022. pISSN 2384-0358, eISSN 2384-0366

 
http://dx.doi.org/10.17703/JCCT.2023.9.3.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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