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술 IT인문학 융복합 교육모델...(JCCT, 2023.05)
페이지 정보
본문
논문명
미래기술 IT인문학 융복합 교육모델 설계 및 실증
요약
본 지능정보사회에서 인문학은 기술 자체만큼이나 중요성을 지닌다. 감성적이고 인간성을 반영한 인간 중심의 융복합 정보기술(IT)은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 시대에 낙관적 전망을 가진 독보적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배경에 따라 본 논문은 융복합 교육모델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초·중등학생, 예비교원, 현직교원, 학교 관리자, 일반인 등 여러 학습자의 IT인문학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을 구성할 수 있는 교육모델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제안하는 모델의 실천적 측면을 면밀히 고찰하여 제안하는 교육모델이 교육 현장에 안정적으로 접목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교육모델의 실천 전략은 총 7가지로 교재 및 교수·학습자료 연구, 연구 성과의 대중적 확산 활동 및 교육 연계 활동의 활성화, 메이커 스페이스 조성, 글로벌 공동연구, 온라인 교육 운영, 리빙랩 거버넌스 구축, 지속 가능한 실천 교육을 위한 자생플랫폼 다각화 등을 포함한다. 향후 전문가 Delphi를 통한 타당도 검증이 후속 연구로 요구된다.
논문 정보
최은선*, 박남제*,**
*정회원, 제주대학교 사이버보안인재교육원 선임연구원 (제1저자)
**정회원,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교수
(교신저자)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9, No. 3, pp.159-166, May 31, 2023. pISSN 2384-0358, eISSN 2384-0366
http://dx.doi.org/10.17703/JCCT.2023.9.3.159
- 이전글중국의 초·중등학생 대상 정보보호...(JCCT, 2023.05) 23.07.04
- 다음글Study on Trends and Predictions of Convergence...(Journal of Internet Technology, 2023.05) 23.07.0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