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현직교원의 인공지능·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자격인증제도...(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3.04)
페이지 정보
본문
논문명
초등 현직교원의 인공지능·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자격인증제도 지원 전략에 관한 논의 및 분석
요약
본 논문은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교원교육이 중요해짐에 따라 초등 현직교원의 인공지능(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하여 자격인증제도 지원 전략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논의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AI·디지털 관련 교원 자격인증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자격인증제도의 지원 전략을 일차적으로 수립했으며, 전국 현직교원 5000여 명을 대상으로 필요도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시행했고, 기술통계, t-test, ANOVA, 사후 분석을 통해 교원들의 응답을 분석했다. 교원들은 최소 평균 3.67 이상으로 필요도에 답했으며, 배경변인별 응답의 차이가 있었다. 교원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지원 전략을 중점, 세부과제로 구성하였으며, 전문가 15인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 결과는 내용타당도비율, 합의도, 수렴도, 안정도로 분석되었고, 교원과 전문가들의 주관식 응답은 텍스트 마이닝과 오피니언 마이닝을 통해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제안된 세부 전략은 체계적으로 구성되었으나 제도 도입 자체에 우려를 표했다. 따라서, 자격인증제도의 당위성 및 실효성에 관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본 논문은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원 전략 관련 연구이며 향후 정책결정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기초 연구로 그 의의가 있다.
논문 정보
최은선*․박선주**․박남제***
교신저자 : 박선주(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박남제(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7, No. 2, April 2023, pp. 153-166
- 이전글인문학 융합 미래기술 온라인...(ISET.2023.05) 23.07.04
- 다음글머신러닝의 확장적 탐구를 위한 과소적합과 과대적합...(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3.04) 23.07.0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