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모듈형 CNN 핵심 원리 교육...(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2022.12)
페이지 정보
본문
논문명
초등학생을 위한 모듈형 CNN 핵심 원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요약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과 깊이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는 오늘날, 본 논문에서는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내용기준」의 고등학교 과정에서 도입되는 CNN(합성곱 신경망)에 대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CNN 알고리즘의 핵심인 합성곱 연산은 곱셈과 덧셈의 연속적인 혼합계산이라는 점에서 수학과 교육과정과의 융합을 모색할 수 있다. 제안된 CNN 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수자는 합성곱, 스트라이드, 패딩, 풀링이라는 4개 모듈을 합리적으로 조합하고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서 다룰 수 있는 수 체계와 연산을 접목할 수 있다. 권장되는 모듈의 조합은 6가지이며, 초등학교 2학년부터 6학년 학습자까지 학습의 범위와 깊이에 차이를 둔다. 향후 현장 수업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논문 정보
황유리1, 박남제2*
Corresponding Author : Namje Park (namjepark@jejunu.ac.kr)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Technology Association Vol.6, No.12, pp. 2344-2353, 2022
ISSN 2508-8270 EISSN : 2765-4133
- 이전글인공지능·디지털 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자격인증제도...(한국정보기술학회지,2022.12) 23.07.04
- 다음글[저역서] 제주 이야기로 만나는 정보보안 인문학 23.07.0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